전공소개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국제지역학과

국제지역학과는 국제홍보와 통역 등 국제전문가 양성과 세계 여러 지역의 사회, 역사, 사상, 문화를 폭넓게 이해하여 전 세계의 상호교류증진에 기여하고, 다른 지역문화를 국내에 수용하는 데 일익을 담당할 이론과 실무 능력을 갖춘 우수한 국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다.

국제정치학전공

오늘날 국제사회의 환경은 변화의 급속도와 함께 다양한 이해관계 형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제사회는 복잡하고 미묘한 문제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본 전공은 국제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국제사회의 정치적 대응에 대해 연구하고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국제정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1997년에 개설되었다. 졸업 후에는 사회적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국제협력 업무 분야로의 진출이 기대된다. IGO, INGO,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의 국제협력 업무를 비롯한 국가안보관련 업무, 국회 및 정당에서의 국제협력업무, 국내외 기업체의 국제협력업무, 금융계나 언론계에서의 국제협력업무, 학계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사회과학대학 506호 / 053)950-5206

일본학전공

교육목적과 목표

일본학 전공은 동북아시아에서의 일본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일본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와 접근을 모색하기 위하여 1997년 동북아시아전공으로 개설된 후 2006년 일본학 전공으로 세분화되었다. 본 전공은 일본의 어ㆍ문학 뿐만 아니라, 역사와 문화, 정치, 경제, 지역 등을 연구와 학습의 대상으로 하여 한ㆍ일 양국의 오랜 역사적 문제 해결과 동아시아 정세의 동반자적 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전문 지식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동아시아국가 간의 교류 증대로 인하여 일본학 전문가의 역할과 진출분야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졸업 후에는 국내외의 기업체는 물론 각 대학의 일본학 관련 교육기관과 국가정보원, 일본학연구소, 국제관계연구소, 대외정책연구소 등에서 전문가로의 활동이 기대된다.

연혁

- 97년 지역학과 동북아시아전공으로 개설 후 2006년 지역학과 일본학 전공으로 개설
- 일본학 전공 수료 및 학위 취득자 현황 (1997. 3 ∼ 2016.2 )
1997년부터 2016년 2월까지 지난 19년 동안 동북아시아 전공으로 26명 졸업, 일본학 전공으로 학위 취득자는 6명이며, 현재 휴학 포함 재학생이 5명. 공무원, 대기업 사원 등 각 분야에서 의미 있는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일본에서 박사 학위 취득 후 대학에서 강의하시는 분도 있음

그 외 특기할 사항

· 국제대학원 지역학과 일본학 전공 논문
· 「패션제품의 구매성향과 PPL관여도 한일 비교」 - 2010년
· 「成瀬幹生の映画における男性像-戦後の作品を中心に」 - 2013
· 「朝鮮陶工の望郷と祖国観-司馬遼太郎『故郷忘じがたく候』に関連して-」-2016
대학원동 415호 / 053)950-6150

중국학전공

현재 중국은 빠른 경제 성장을 바탕으로 국제 사회에서 정치ㆍ외교적 영향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인접국가로서 앞으로 정치ㆍ경제ㆍ문화적 교류가 더욱 활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중국 관련 전문가 양성을 위해 1997년 본 전공을 개설하였다. 본 전공은 중국의 정치, 법률, 경제, 문화,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중국학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들을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습득할 수 있다. 졸업 후에는 국ㆍ내외의 중국 관련 단체 및 국가기관, 중국학연구소, 중국학 관련 교육기관, 중국 진출 기업체 등에서 전문가로의 활동이 기대된다.
대학원동 402호 / 053) 950-5178

미국학전공

세계의 중심 국가인 미국 전반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국제적 감각을 함양함하고 현장 업무를 수행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1997년 본 전공을 개설하였다. 본 전공은 미국학과 관련한 다양한 전공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지닌 우수한 교수진을 중심 운영된다. 본 전공의 교육과정은 미국의 역사, 문화, 사회, 예술, 정치와 경제, 외교, 미국학 세미나, 한ㆍ미 관계, 영어토론 등 미국학 전반에 관한 실질적인 능력 배양과 전문적인 이해를 돕고자 구성되어 있다. 졸업 후에는 미국학 관련 교육기관, 한ㆍ미관계 연구소, 해외 기업체, 공무원, 신문ㆍ방송기자, PD, 금융기관, 외국계기업, 통ㆍ번역가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활동이 기대된다.
대학원동 514호 / 053)950-5120

북한학전공

오늘날 급변하는 국제 정세와 동아시아 경제권 형성은 남ㆍ북한 간의 긴장 완화, 상호 교류와 협력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으로 통일 담론들이 등장하면서통일과 관련된 이론적ㆍ실무적 지식을 갖춘 전문가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전공은 다가 올 통일 시대를 이끌어 갈 전문가 양성을 위해 1997년 개설되었다. 교육과정은 북한의 역사, 정치, 경제, 정책, 문화, 분단 상황, 남북경제협력연구 등 다면적인 방면에서 접근하고 실시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향후 도래할 통일시대 전문가로서는 물론, 국ㆍ내외 통일교육기관, 기업체 및 북한관련 NGO와 협력체, 통일원 및 지역자치단체 전문직 공무원으로 진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법학전문대학원 311호/ 053)950-5456